고비사막과 타클라마칸사막의 확장이 심해지며 중국은 매년 심각한 황사와 사막화 문제를 겪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중국 정부는 '삼북 방호림 공정' 녹색 만리장성 프로젝트를 통해 사막화 방지에 나섰습니다. 또한, 사막 지역을 활용한 대규모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통해 재생에너지 생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사막화 진행 사항, 출처: EARTH.ORG |
중국의 '녹색 만리장성' 프로젝트는 사막화 방지와 생태계 복원을 목표로 한 세계 최대 규모의 환경 공학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1978년부터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중국 북부와 서부 지역에 방풍림을 조성하여 사막의 확장을 막고 황상 발생을 줄이며, 생태 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중국은 고비사막과 타클라마칸 사막의 확장과 직간접적인 피해를 막기 위해 2050년까지 약 4,500km에 걸쳐 1000억 그루의 나무를 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 프로젝트 초기에 나무 생존율이 낮아 지속 가능한 관리 방안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나무들이 인근 지역 지하수 고갈, 주변 생태계 변화 등의 문제도 있었다고 합니다.
중국의 만리장성 주변 사진, 출처: EARTH.ORG |
2023년 기준으로, 만리장성 프로젝트가 시행된 지역의 산림 면적은 1978년 5.05%에서 13.84%로 증가했습니다. 지난 45년 동안 3,200만 헥타르 이상의 방풍림이 조성되었으며, 8,500만 헥타르 이상의 황폐해진 초원이 복구되었습니다.
특히, 타클라마칸 사막 둘레에 나무를 심는 프로젝트는 2024년 11월 마무리되었습니다. 총 3,046km에 달하는 인공 숲이 조성되어 주변 인공 숲이 모래 폭풍을 방지하고 생태계를 지키며, 철도와 도로 및 사막과 동식물의 거주지역 등을 보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쿠부치 사막 태양광 패널 설치 이전 모습, 출처: nasa.gov |
중국이 사막 확장을 막기 위해 녹색 만리장성 프로젝트를 실행했다면 대규모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통해 사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막 지역은 일조량이 풍부하고 넓은 부지를 활용할 수 있어 대규모 태양광 발전에 적합합니다. 이를 통해 중국은 청정에너지 생산을 늘리고, 탄소 배출을 줄이며,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중국의 쿠부치 사막 태양광 패널 설치 이후 모습, 출처: nasa.gov |
- 중국의 대표적인 사막 지역 대규모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쿠부치 사막 태양광 발전소 -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촬영한 위성 사진에 따르면, 쿠부치 사막에 광대한 태양광 패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발전소는 연간 약 4만 GWh의 전력을 생산하여 베이징, 톈진, 허베이성 등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신장 위구르 자치구 태양광 발전소 - 2024년 6월, 신장 지역에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 태양광 발전소가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이 발전소는 3.5GW의 설비 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연간 약 60억 kWh의 전력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세계 태양광 발전 용량 비교 그래프, 출처: globalenergymonitor.org |
중국은 태양광 발전 설비 용량 부문에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 1분기까지 중국의 태양광 및 풍력 발전 총용량은 1,120GW에 달하며, 이는 국가 전체 전력 용량의 37%를 차지하고 전 세계적으로도 압도적인 발전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2030년까지 풍력과 태양광 발전의 총 설비 용량을 1,200GW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어 이제 중국의 재생에너지 부문에서의 지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진 및 내용 출처: EARTH.ORG , nasa.gov , globalenergymonitor.org
#사막화 #기후변화 #중국 #고비사막 #타클라마칸 #황사 #방호림 #녹색만리장성 #만리장성프로젝트 #사막화방지 #태양광발전 #재생에너지 #청정에너지 #쿠부치사막 #NASA #globalenergymonitor #풍력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