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특별 보고서는 지구 내에서 토지 황폐화가 다른 글로벌 문제에 영향을 끼치고 인간과 지구 생태계가 상호 작용하는 다양한 방식을 논의합니다. 현재 인간을 포함하여 수많은 동식물이 육상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토지 관리와 지구 회복력을 향한 트랜드 형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보고서는 토지 황폐화의 사회경제적 차원에서 탐구하고 황폐화를 막기 위한 전 지구적인 노력, 향후 연구 필요성 등을 살펴봅니다.
여덟 가지 방법론적 접근법에 기반한 전 세계 토지 황폐화 정도 |
위 지도는 여덟 가지 방법론적 접근법에 기반한 전 세계 토지 황폐화 정도를 나타내는 지도로 색상에 따라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유엔기후변화협약(UNCCD)에 제출된 국가 보고서에 따르면 최소 12억 명의 인구와 15억 헥타르(ha)의 면적이 토지 황폐화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연간 1억 헥타르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전 세계 토지 사용 상태와 육상 생태계 간의 상호작용 지도 |
토지 황폐화와 육지 생태계 사이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농업 생산력 증대를 위한 토지 시스템 변화, 담수 변화, 화학 흐름 변화 등은 토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토지 이용을 포함하여 육상 및 토지 생태계 파괴, 기후변화, 담수 변화, 생지 화학적 변화 등은 토지 기능 상실을 초래할 수 있으며 토지 황폐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육상 생태계 변화를 나타낸 그림 |
홀로세(Holocene)로 알려진 지난 11,700년은 지구 역사상에 비정상적으로 안정적인 환경 조건의 시기였으며, 이는 현대 인간 사회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그러나 250년 전, 산업혁명 이후 인간 활동의 가속화된 영향은 인류세(Anthropocene) 이후 또렷해졌습니다. 다양한 지구 시스템 과정에서 인류는 지배적인 영향력을 가졌으며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에너지 부문과 농업 문화의 확장 및 토지 이용 변화로 전 지구적인 토지 황폐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전과 다른 모습으로 보이는 토지의 모습 |
토지와 그 구성요소(토양, 물, 생물 다양성)의 생태학적 보전은 인간의 생존과 지구 시스템 안정성 모두에 중요합니다. 토지는 많은 경제 활동의 핵심이지만, 물과 에너지 같은 천연자원이나 자본 구성 요소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토지는 이동할 수 없고 증강하거나 새로 창출될 수 없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큽니다. 하지만 인간의 활동으로 현재 토지 황폐화로 생태계 손실은 연간 6조 3천억~10조 6천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간의 토지 사용을 위한 개간 |
토지 황폐화는 인류의 농축 산업, 건축업 등 직접적인 토지 이용이 큰 영향을 끼치지만 기후 변화로 인한 영향도 많이 받습니다. 2024년 기준 대기 중 CO2 농도는 420ppm이 넘고 지구의 평균 온도는 약 1.3°C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본래 토지의 역할이었던 탄소 흡수원의 역할은 약해지고 탄소 배출원은 두드러지면서 기후 변화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큽니다.
토지 생태계는 본래 인위적인 CO2 배출량의 약 1/3을 흡수했지만 지속 불가능한 토지 관리와 기후 변동성 증가로 인해 이러한 완화 잠재력이 위태로워지고 있습니다. 인간 활동이 어떤 방식으로 토지 황폐화에 기여하고 그 영향은 어떠한지, 토지 황폐화를 방지하고 환경과 인간의 삶에 끼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어떻게 하면 지속 가능한 토지 관리가 공정하게 이뤄질 수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사진 및 내용 출처: UN - Stepping back from the precipice: Transforming land management to stay within planetary boundaries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토지생태계 #토지황폐화 #황폐화 #비옥한땅 #유엔기후변화협약 #UNCCD #UN #UNEP #토지사용 #토지개간 #생태계파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