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탄지(peatland)는 식물의 잔해가 물이 고인 상태에서 잘 분해되지 못하고 수천 년에 걸쳐 퇴적돼 만들어진 토지를 의미합니다. 일반 토양보다 10배 더 많은 탄소를 저장하고 있어 기후 변화를 완화하고 습지처럼 생태계에서 생명의 보고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탄지에 기후변화(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엄청난 양의 탄소가 배출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국가별 임업, 농업 등으로 인해 황폐화된 이탄지의 온실가스(GHG) 배출량 |
이탄지(peatland)에는 엄청난 밀도의 탄소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이탄지의 환경 변화 및 인위적인 황폐화는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양의 온실가스(GHG) 배출을 유발합니다. 산소가 이탄지와 닿으면 미생물 분해로 이탄지가 급격히 손실되고 주로 이산화탄소 및 아산화질소(N2O)가 대기로 방출됩니다.
글로벌 추정치에 의하면 이탄지에서 화재 없이 자연적으로 연간 1,940MtCO2 이상의 온실가스가 배출되며 이는 전 세계 인위적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4% 정도로 추정됩니다. 또한, 가뭄 및 산불 등이 발생하면 더 많은 온실가스가 배출되지만 정확한 양을 추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간의 영향이 높은 지역과 낮은 지역 분포 |
기후 관점에서 볼 때, 이탄지는 수천 년 동안 CO2를 격리하고 탄소를 저장함으로써 홀로세 기간 동안 기후를 약 0.6°C 냉각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그러나 배수, 삼림 벌채 및 기타 토지 이용 변호로 이탄지의 생물군과 생물 다양성이 파괴됨과 동시에 탄소 격리 및 저장에도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처음에는 온대 지역에서 산업화가 심화되고 미개척 지역을 개발함에 따라 토지 이용 변화가 생겼었습니다. 하지만 몇십년 동안 열대 지역에서도 이탄지 광범위한 지역에 식량, 섬유, 목재, 연료 등을 제공하기 위해 토지 이용 변화가 심해졌고 이에 따라 더 많은 탄소가 배출되었습니다.
전 세계 이탄지의 다양성과 특징을 가진 이탄 지대 유형 이미지 |
이탄지는 탄소 밀도와 이탄층의 깊이로 인해 다른 모든 생태계보다 헥타르당 평균적으로 더 많은 탄소를 보유하고 있어 전체 육상 생물권에서 가장 큰 탄소 저장소입니다. 이탄지의 탄소 저장량 추정치는 450,000~650,000Mt에 달합니다.
주로 러시아 인간의 손길이 닿기 힘든 시베리아 지역에 50% 이상 분포하고 있고 정확한 추정량을 계산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10~15cm 깊이인 이탄지와 20~50cm 깊이인 이탄지의 면적 차이가 매우 크고 탄소 저장량도 깊이에 따라, 지형 및 기후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전 세계 국가별 이탄지 범위(예상 이탄지 포함) 및 분포 면적 |
이탄지 면적 추정치를 보면, 전 세계적으로 약 5억 헥타르를 덮고 있으며 그 중 아시아 33%, 북미 32%, 남미 13%, 유럽 12% 순서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주로 상승 기류가 형성된 곳과 풍부한 강수량이 있는 지역에 분포하며 적도 부근과 양쪽 반구에서 위도 약 60°의 극지방에 많이 있습니다. 북위 30° 및 남위 30° 주변의 아열대 지역에는 별로 없으며 많은 양의 물이 존재하는 범람원에 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 세계 국가별 이탄지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분포 및 그래프, 통계 |
여러 국가에서 이탄지에서의 온실가스 배출은 국가 총배출량에도 큰 부분을 차지하지만 NDC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이탄지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이 속도로 계속 배출된다면 2100년까지 지구의 평균 온도를 산업화 이전 대비 1.5°C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온실가스 예산의 41%, 2.0°C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온실가스 예산의 12%를 소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후변화로 이탄지에 발생하는 가뭄 및 산불이 심화되면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시아에서 가장 큰 면적의 이탄지를 보유한 상위 5개 국가와 면적 |
아시아는 전 세계에서 이탄지 면적이 가장 넓은 대륙이며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대륙입니다. 이 중 러시아의 면적이 아시아 전체의 74%를 차지할 정도로 넓고 그다음 인도네시아 13%, 중국 8%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이탄지 면적의 깊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탄지는 풍부한 생물 다양성이 존재합니다. 동남아시아에서 열대, 습지 등의 지역에서 양치류 및 곰팡이 종의 서식지이자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꽃 다양성을 가지고 있으며 수백, 수천종의 동식물이 이곳에 존재합니다. 하여 이탄지의 효과적인 보호를 위해서는 전 세계적으로 사람과 자연 모두를 위한 가치 있는 생태계 서비스를 보존하기 위한 총체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및 내용 출처: UNEP - 지도로 보는 전 세계 이탄지 상태
https://www.unep.org/resources/global-peatlands-assessment-2022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이탄지 #이탄지대 #peatland #탄소저장 #탄소포집 #온실가스배출 #온실가스 #UNEP #산업화 #토지이용 #툰드라 #시베리아